“빼면 머하니 다시 찌는데” 아직도 굶어서 빼세요? 한 번만 익혀두면 평생 유지된다는 마법의 다이어트 비법

아니 저게 누구야? 급하게 살이 찌면 간혹 주변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할 때가 있는데요. 연예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급격하게 살을 빼서 엄청난 찬사를 받았다가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 충격을 주곤 합니다. 바로 다이어트 요요현상 때문인데요.

작곡가 겸 방송인 유재환은 4개월 만에 32kg를 감량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죠.

당시 104kg 이었던 유재환은 현미 6알만 먹는 극단적인 식단의 다이어트를 했었다고 합니다.

짧은 기간 안에 급격한 다이어트를 했던 유재환은 결국 요요현상이 올 수 밖에 없었는데요.

전문가들은 “굶는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에너지를 축적하는 체질로 변화하게 된다. 결국 요요현상이 올 수 밖에 없다”고 분석했습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야 요요현상 없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을까요?

※ 생활 습관을 개선

최근 ‘생활 습관 개선 다이어트’가 굉장한 인기인데요.

이전에는 원푸드 다이어트와 같이 빠른 체중감량을 위해 급격하게 살을 빼는 방법을 선호 했습니다.

‘유지어터’ 라는 말이 생겨나고서부터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체질을 변화시키려는 다이어터들이 늘어났다고 해요.

실제로 방송이나 SNS에서는 10주간 생활 습관만 개선하여 20kg 감량에 성공한 사례자가 등장하기도 했고요.

어떤 생활 습관 개선이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일상생활에서의 사소한 행동이 체중을 감량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많은 다이어터들의 노하우입니다.

1)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버스나 택시를 타고 가는 거리를 걸어가는 것을 통해 우리는 최소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고 해요.

꾸준하게 유산소를 하는 것은 전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도와주어야 하는데요. 호르몬을 운동시켜 생활 속에서의 패턴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죠.

2) 밤잠은 편안하게 잠들기

충분한 수면을 가지는 것은 수면 패턴을 지켜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다이어트 습관 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밤을 새운다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인데요. 잠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의 루틴을 정해 편안하게 잠을 자 에너지를 소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양한 생활 속에서의 패턴의 변화를 하면서 원칙을 지켜가면 건강을 지키면 건강하게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 거북이처럼 느리게 서서히 감량

급격한 체중감량보다는 요요 없이 느리게 살을 빼는 방식이 늘면서 슬로어터(Sloweter)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이들은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서 굶거나 운동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건강하게 살을 빼는 방법을 택하는 방법을 선택하죠.

대표적으로 일주일에 정해진 횟수와 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이 떠오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덜해서 많은 분이 지향하는 다이어트 방식이기도 해요.

단기간에 무리하게 살을 빼면 요요현상이 온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천천히 먹기와 저탄수화물 등 식습관 개선을 통해 몸속 지방을 줄이는 데 집중하면서 체중 감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즐길 수 있는 운동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하려면 일주일에 최소 2~3번의 규칙적인 운동을 추천하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을 많이 태우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적절하게 섞어서 해야 하는데요.

딱딱하고 따분한 운동을 싫어하는 분들을 위해 여러 운동을 바꿔가면서 하는 서킷트레이닝은 근력과 유산소 운동 효과를 함께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운동은 PT 체조, 팔굽혀펴기, 스쿼트, 런지 등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본인의 건강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하는데요. 나이가 많은 노인이나 고혈압, 고도비만의 경우에는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도 의사와 상담하여 운동 여부를 결정하고 공복시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워 J처럼 기록해라

체중감량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꾸준한 실천이 필요합니다.

내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당장 지금 ‘기록’부터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신의 생활방식, 식습관 등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파악하면 조금 더 쉽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요요 없이 다이어트를 하려면 체질 개선이 필수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최근에는 오늘 먹은 음식과 운동 종류 등을 기록하는 어플을 자주 사용한다고 해요. 자동으로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계산해 주는 스마트폰 앱이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기록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체질 개선 변화와 스스로 경각심을 위해서 오늘부터라도 매일 다이어트 일기를 쓰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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